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창업으로 시작한 인생 제2막
재취업 과정교육을 통해 외식업 창업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11-28 조회 2440
첨부

창업으로 시작한 인생 제2

 

 사라져가는 재래시장의 한 모퉁이에 50중반의 여사장님이 외식사업장을 오픈했다. 매장은 넓고 주방에는 전문주방장이 싱싱한 재료로 요리를 준비하고 있었으며 홀에는 숙련된 직원들로 어떤 규모의 단체손님이 와도 수용할 수 있게 했다. 요즘 새로운 추세로 늘어나는 배달 요구에 대한 준비도 따로 갖췄다고 하였다.

 창업에 든 비용에 대해 인터뷰 중 창업자 본인은 권리금에 대한 부담이 없는 비어 있던 외식가게를 최종 선택했다고 했다. 준비과정에서 인테리어, 설비비품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그야말로 발로 뛰고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게 더 편하고 이용하기 좋을까하고 계속 생각했었다고 했다, 또한 안정적인 초기운영을 위해 정부의 소상공인 창업을 지원도 신청해 놓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취재 방문 당시 당월 목표는 주변 지역에 홍보하는 것이었다. 열심히 드나드는 고객들에게 인사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을 많이 이용해 달라는 멘트로 지역상권 활성화의 목소리도 함께 내고 있는 김보경 사장의 얼굴에는 희망의 웃음이 보였다.




 김사장은 창업에 이르기까지 김보경사장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을 들여 취업 교육을 받아왔다. 젊은 시절 건축회사에 다녔으나 요즘 장노년 나이대 여성이 그러하듯이 결혼, 육아와 더불어 전업주부의 생활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두 아이가 성장하여 제 진로를 찾아갈 즈음이 되어서야 자신의 일을 찾기 시작했던 것이다. 

 5년전 2014년경부터 동네 가까운 곳에서 바리스타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시작하여 특수분장미용, 부동산분야, 한식 조리사과정 등을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본인에게 맞는 분야를 탐색해 왔다. 2018년부터는 외식사업 분야 창업으로 마음을 굳히고 창업대상지역을 찾기 위해 부산지역 곳곳을 다녔고 실제 단기취업으로 외식사업 운영을 직접 체험해 보는 기간도 거쳐서 지금에 이르렀다 했다.





창업 카운슬러들이 조언하는 외식창업 단계별 성공체크리스트를 모아보면  다음과 같다.

창업준비(창업컨설팅, 사업자등록, 로고/간판 디자인. 메뉴판디자인)

초기운영(매장촬영, 홈페이지제작. 초기바이럴마케팅, 리플렛/전단지인쇄, 배달앱 등록·홍보,)

매출상승 마케팅(키워드 광고, SNS마케팅, 마케팅 노하우, 절제 노하우)

프랜차이즈 확장(프랜차이즈 컨설팅, 프랜차이즈 가맹모집, 프랜차이즈 마케팅)

 

 

은퇴 후 창업을 준비하는, 퇴직 후 창업을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유용한 창업지원제도들도 다음과 같이 찾아 볼 수 있다.

  

1. 중소벤처기업부 / 시니어 기술창업센터

40세 이상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을 지원. 중장년층 창업자가 경력·네트워크·전문성을 활용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 전국 25곳의 센터에서 창업공간(사무실·회의실·휴게실 등)을 지원. 센터별로 경영·마케팅 교육 및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음. 센터별 일정에 따라 연중 수시로 모집.

 

2. 중소벤처기업부 /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기술·경력·네트워크를 가진 퇴직자와 청년의 아이디어를 합한 (예비)창업팀을 발굴해 창업 준비를 도움. 세대융합 팀을 짜기 위한 매칭 프로그램, 멘토링·교육을 진행. 지원금(최대 1억원), 사무실 등의 인프라도 지원. 전국 6개 도시(서울·성남·수원·대전·전주·양산)에서 진행.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신사업창업사관학교(구 소상공인사관학교)

교육생들이 자신의 아이템으로 미리 사업을 해볼 수 있는 점포경영체험이 특징. 백화점처럼 매장 공유 형태로 창업을 체험. 전국 6개 지역(서울·부산·대구·광주·경기·대전)에 점포체험장 19곳을 운영 중. 교육을 수료하면 창업비용(마케팅·시제품 제작·매장 모델링 등)을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

 

4. 중소벤처기업부 / 선도벤처연계 창업지원사업

2인 이상 예비 창업팀 또는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이 신청할 수 있음. 선도벤처기업의 창업 교육·컨설팅을 통해 경영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직접 투자나 투자유치, 구매·아웃소싱, 마케팅 등 협력사업도 연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는 85개 내외의 창업팀을 지원.

선도벤처기업 : 창업 경험과 기술력, 마케팅 역량 등을 갖추고 (예비)창업자를 육성할 의지를 보유한 중견기업 또는 벤처기업

 

5. 중소벤처기업부 / 재도전 성공패키지

폐업 후 재도전을 준비 중인 예비 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미만 기업 대표자를 위한 프로그램. 사업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에게 유용. 재창업 교육 및 멘토링, 사업화 지원금(평균 3500만원), 재창업자 전용공간(R-Camp),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

 

6. 노사발전재단 /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40세 이상 퇴직(예정)자에게 재취업 및 창업 상담, 퇴직 후 제2의 인생설계 서비스를 지원. 퇴직예정근로자를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 전국 13곳에 센터가 있음.

 

 

-----------------------------------------------------------------------------

 

방영숙, 신병륜기자 ysook4053@gmail.com


댓글

  • 555
    x
  • 555
    x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