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부산근대문화활성화사업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부산근대문화활성화사업단 게시판 입니다.

<부산근대문화 활성화 사업단> 경사주거지의 새바람, 샛디산복마을

포토갤러리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22-06-08 조회 1141


샛디산복마을 누리바라기 전망대 

 

경사주거지의 새바람 샛디산복마을,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천마산도 있고, 이태석 신부 기념관도 있고, 샛디산복마을도 있다!!


안녕하세요?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부산근대문화자산 활성화사업단입니다오늘은 남부민동 샛디산복마을을 찾았습니다~이 지역은 부민동의 남쪽에 있다.’ 하여 남부민동이라 불렀는데옛날 남부민동과 초장동 일대에 갈대와 억새풀이 우거져 있어 샛디, 새튀 등으로 불렸던 곳입니다.


 

샛디산복마을 전경


샛디산복마을은 천마산 자락에 있는 마을로 한국전쟁 당시 피란민들이 

천마산 기슭을 따라집을 지으면서 형성된 마을입니다. 그래서 마을의 주택은 오래된 건물이 대부분이며, 주택이 밀접해 있어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입니다그렇지만 부산항 전경이 정말 잘 보이고, 가장 멋진 인생샷을 찍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은 와 보면 압니다일단 한번 와 보시라니까요~~ 



샛디산복마을 전경


샛디산복마을 일원에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거점 연계 뉴딜사업인 

<경사주거지의 새바람, 샛디산복마을>2020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 중입니다노후 경사 주거지의 특색을 반영한 테라스 형 주택인 공공임대주택은 산복도로라는 특별한 지형을 아주 잘 활용한 것이라 할 수 있어요그래서 건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꼭 와보는 곳이 또 샛디산복마을입니다.




남부민동 경사.수직형 엘리베이터


현재 남부민동에 있는 동천빌라가 테라스 형 주택이지만 역시 지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동천빌라 옆에 남일이네활성화사업으로 수직형 엘리베이터와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완성되어, 남부민1동커뮤니티가 있는 아랫길에서 동천빌라 윗길까지 단번에 오를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는 주민들이 힘들게 가파른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아도 되어 보행환경이 훨씬 나아질 겁니다.

 방재공원과 공공임대주택 조성, 순환형 임대주택, 외부 집수리, 빈집 정비 등 샛디산복마을이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경사형 엘리베이터 완공으로 샛디산복마을 주민들 통행이 많이 편리해졌다


샛디산복마을 누리바라기전망대 인근에 도심숲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누리바라기 전망대에 오르면 부산항이 훤하게 보입니다. 조금 아래에 있는 부산항전망대는정말 이름그대로 부산항이 제대로 보입니다. 구름이 산 중턱에 걸린 영도 봉래산과부산항대교 등이 바로 눈앞에 펼쳐집니다. 이런 전망은 샛디마을 아니면 절대 볼 수 없는 최고의 전망입니다. 꼭 한번 와보세요.완전 강추합니다!!




누리바라기 전망대와 부산항 전망대에서 보는 부산항의 전경


<경사주거지의 새바람, 샛디산복마을>의 도시재생 사업에는 

도심 숲 탐방 플랫폼 조성도 포함돼 있습니다. 남부민동에 있는 천마산은 

옛날 천마가 하늘에서 내려와 살다가 이 바위를 박차고 일본의 대마도로 날아갔다는 천마바위 얘기가 전해집니다. 천마산의 빼어난 자연경관과 함께 샛디산복마을의 조망권은 부산 어느 곳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멋집니다.


지금 천마산에 모노레일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 다 완성되면 유아숲체험장과 천마산 조각공원의 인기가 어디까지 올라갈지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천마산 복합전망대 및 관광모노레일 조성사업 중인 천마산 조각공원


샛디산복마을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송도성당과 이태석 신부 기념관이 있습니다

이태석 신부는 울지마 톤즈의 주인공으로 아프리카 톤즈에서 사제로

의사로 희생하고 헌신한 분입니다


기념관 홈페이지에 <사랑이라 불리운 사람, 이태석 신부를 기억하다>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닿습니다. 샛디산복마을에서 멋진 부산의 경관을 본 다음 이태석 신부 기념관으로 걸음을 옮긴다면 정말 우월한 하루가 될 겁니다


왼쪽에서 부터 송도성당이태석 신부 기념관이태석 신부 생가


도시재생사업으로 샛디산복마을 주민들의 주거 복지와 생활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 같아요그러면 주민들의 삶의 질도 한층 높아질 거라 기대합니다.자연과 도시재생, 그리고 이태석 신부의 삶을 볼 수 있는 샛디산복마을. 건축적인 면에서 지형을 잘 이용한 경사지 순응 주거공간 샛디산복마을을 아직 모르거나 안 와보신 부산시민과 관광객에게 Real, 진심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샛디산복마을로 모두 모두 오세요!!

  


도시재생이 완성되면 어떻게 변할지 정말 기대되는 샛디마을



지금까지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부산근대문화자산 활성화사업단 알리미였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요~~



이전글
- - - - - - - - - - - - 게시물이 없습니다 - - - - - - - - - - - -
다음글
<부산근대문화 활성화 사업단> 흰여울문화마을은 오늘도 내일도 반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