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베이비부머 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복지시설 설립 및 운영 전문컨설턴트 강용덕 휴먼북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09-23 조회 1204
첨부

                                    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 전문컨설턴트 강용덕 휴먼북

  베이비부머세대의 퇴직과 맞물려 장노년들의 취업이 하늘의 별따기다. 정부가 때마침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최저임금이 보장되는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내년에 96000개 늘린다고 한다.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커뮤니티 케어) 대상지역을 20곳 확대하고 스마트홈 등 복지인프라 구축, 집수리 사업 등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건비 등 처우 개선 등을 통해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만드는 작업도 중장기적으로 추진한다니 기대가 크다.  43여년간 공직에 근무하다 퇴직하여 활기찬 인생3모작에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는 복지시설 설립 및 운영의 전문컨설턴트 강용덕 휴먼북을  2019.9.20. 오전 부산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에서 만났다


Q 반갑습니다. 퇴직 이후 요즘은 어떻게 소일하고 계신지요?

2017년 정년퇴직후 그동안 미루어 왔던 여행을 가족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현재는 나눔복지재단에서 복지시설 운영참여, 그리고 취미활동, 학교동문회 행사와 각종 단체의 재능기부 행사등 사회공헌 활동에 틈틈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가복지시설 장기요양기관 수급자, 종사자 평가를 통한 현장의 실체도 체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은퇴이후 제2인생 설계를 하면서 그동안의 지식·경력·경험을 장노년들과 함께 공유하고 또 사회공헌형 일자리에도 참여하고자 합니다.

       강용덕 휴먼북(가운데)

Q 공직생활에 대해 소개 좀 해주시죠

저는 1975. 10월 부산시 남구에서 공직을 시작하여 총무과, 주민생활지원과, 부산시공무원교육원, 부산시 농정과와 부산남구 사회산업국장, 총무국장을 역임하였습니다. 특히 공직에서는 총무과 등 인사업무와 주민생활지원과 등 복지업무를 담당하면서 전문영역 넓혀왔습니다.  금번 휴먼북도 공직생활의 복지업무 경력과 경험을 독자들과 소통하기 위함입니다.

Q 복지시설 설립 및 운영 관련 컨설팅 가능한 사업에 대해 소개부탁 드립니다.



Q 휴먼북으로서 독자들과 소통하고 싶은 내용은 있다면?

 사회복지법인 설립 절차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절차

 비영리민간단체 설립방법

 효율적인 복지시설 운영 컨설팅

 

Q 휴먼북으로서 향후 활동계획에 대해서 ~

 휴먼북으로서 독자들과 소통, 개방, 공유, 협력

 독자들 요청 시 상시 열람(참여, 강의 포함) 가능 등

 

신중년들의 풍부한 경험을 살려 사회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학력 퇴직자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장노년 일자리가 더 많이 필요하다 본다. 마침  정부가 인구구조 변화 대응방안을 발표하며 정년이 지난 근로자를 고용하는 기업들에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물론이고 사회 전체가 양질의 노인 일자리는 물론 장노년 일자리를 늘리는 일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김동균 김현주 기자 dgk5707@naver.com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