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베이비부머 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대체의학 전도사, 휴먼북 이다겸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05-28 조회 1057
첨부

대체의학 전도사, 휴먼북 이다겸

가장 좋은 자연 치유법은 사랑이다

 

 “음식만 잘 먹어도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병원을 오가며 병을 키우고 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대체의학 전도사, 휴먼북 이다겸의 진단이다. 갑자기 십수년 전, 최고시청률 55.5%를 기록하며 공전의 히트를 쳤던 드라마 [대장금] 속의 몇몇 장면들이 되살아났다. 수라간 궁녀에서 임금을 전담 치료하는 의녀로 화려한 생을 꽃피운 이 드라마의 주인공인 대장금도 의술을 펴기에 앞서 음식으로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고 강조하는 장면들이 말이다.


    휴먼북 이다겸(사진 왼쪽 두번째) 선생이 대체의학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맥락에서 휴먼북 이다겸에서 현대판 대장금을 느끼게 된다. 이다겸의 대체의학 강의 주 내용도 올바른 식사법이다. 물론 여기에는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 동양철학과 사주학 등 과학적 근거들이 녹아들어 있다.

 

 “현대의 삶은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세먼지를 포함한 공기, , 음식 등의 환경적 요인만 잘 조절해도 충분히 질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무턱대고 병원을 들락거리며 오히려 병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자녀들에 화수분의 사랑을 베풀었던 우리 부모세대의 어르신들이 정신 육체적 고통은 우리 사회가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미 제 주변에서도 고독사 문제가 심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다겸은 음식 조절만으로도 건강관리가 가능한 구체적인 예를 든다. 옛 우리 선조들이 몇첩 반상에서도 과학적인 원리가 담겨있다는 것. 붉은 채소는 심장에 좋고, 녹황색 채소는 간에, 노락색 음식은 비와 위장에, 감기에는 무 도라지 더덕 등 흰 채소가 효능이 있고 검은 콩, 검은 깨 흑미 등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황산화 식품이라는 설명이다.

 

 이쯤에서 이다겸이 대체의학 전도사가 된 계기가 궁금하다. “부잣집 막내로 태어났지만 어려서부터 음식을 잘 먹지 않은 탓에 잔병치레에 시달렸습니다. 대학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면서 체질학과 음식, 질병관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40대부터 원적외선을 활용하는 등의 온열요법, 생체의학, 파동의학 등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레 대체의학의 세계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다겸의 대체의학 정의는 그리 녹록한 것은 아니다. ‘그 어떤 것도 정확하다고 할 수 없으며 주류의학의 일부로 여겨지지 않는 다양한 의료체계를 포괄하는 것이라는 게 포괄적인 정의다. 일반적으로 대체의학에는 마사지, 명상, 음식 등의 심신중재요법과 식물요법 및 동종요법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된다. 대체의학은 전통적으로 계승되거나 구전된 것,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자연으로부터 구하는 등의 특성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에 비해 한방과 양방이 이원화되어 있어 서양의학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치료법을 대체의학으로 보는 견해와 한의학을 정규의학으로 보고, 그 외의 치료법을 대체의학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보완대체요법, 보완요법, 보완대체의학, 대체요법 등의 용어가 혼용된 사용된다.


 

 미국에서는 대체의학이란 서양의학이 발전되면서 생겨난 부작용이나 오류 및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들에 대한 의료시술의 부적당함을 해결하면서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롭게 개발되는 진단 및 치료의 여러 방법에 관한 학문이라고 정의한다. 자금을 투자하여 에이즈, 천식, 알러지, 암 등의 난치병을 중심으로 침, 한약을 위시한 각종 치료법의 효능을 연구하며 또한 117개 의과대학 중 75개 대학에서 대체의학을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은 연구와 교육을 통해 그들의 방법으로 대체의학이라는 새로운 의료의 영역을 만들어가고 있다. 대체의학에서 한의학의 역할을 보면 이미 한의학에서 널리 행해지고 있는 의료방법인 침, 약물치료, 추나요법, , 부항 등이 이미 모두 대체의학의 중요한 분야에 속하며 전체적으로 약 60% 이상이 한의학적인 시술방법과 유사하거나 같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한의학이지만 그들의 관점에서는 이것을 대체의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현대 의학적 치료방법외의 모든 질병 치료법을 이르는 말로, 동양권에서는 한의학이 제2학으로 제도권으로 편입되어 있으며 그이외의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치료방법을 범주로 하는 제3의 의학으로 현대의학의 세분화되어진 기관과 조직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질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발생하게 된 육체와 정신, 환경 등을 하나의 병인요소로 보고 환자자신의 치유력 활동을 도와줌으로 환자의 삶의 가치를 높여주는 다양한 치료법을 말한다.

 

 41개의 대체의학 분야 중 의학적으로 인정되어져가고 있는 분야가 점점 늘어가고 있으며 미국과 독일, 일본등지의 대체의학은 괄목상대할만한 성과와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대학의 대체의학과가 이미 신설되어 학문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외국뿐만 아니라 국내의 의료보험공단에서도 공단지원의 의료비절감을 위하여 일부 공단지부를 중심으로 질병 예방에 관해 대체의학과 자연의학을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외국의 대체의학이 발전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대체의학 학회의 결성과 대체의학 분야를 개척 중에 있으며 일부 외국에 나가 대체의학을 공부하고 현장을 체험을 한 의사, 한의사, 약사를 중심으로 대체의학의 열기를 불어넣고 있어 국내의 대체의학발전이 기대된다.

 

 대체의학 발전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대안을 강구함으로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을 보는 열린 정책을 기대하는 바이다.




대체의학 치유의 핵심

1) 발병 부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정신과 신체의 전체적 조화와 균형의 상태를 본다.2) 수술이나 화학적 약물 투여 등의 침투적이고 공격적인 방법이나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3) 인체 내의 독소적인요소 제거를 통한 단계적 정화 처리 과정을 거친다.4)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치유능력을 강화시키고 보강해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게 한다.5) 자연산물을 이용한 치료제를 사용하여 부작용이 없거나 줄이도록 한다. 6) 치료자는 환자에게 상담자의 역할까지 담담하여 건강에 관심을 갖게 한다.7) 예방위주의 건강관리법을 강조하여 평상시의 건강관리에 중점을 둔다.8)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무조건 억압시키는 것보다는 시간이 걸리고 증상이 당장 없어지지 않더라도 근본적인 기능강화와 보충에 역점을 둔다.9) 국소질병을 치료한다는 개념보다는 인체를 전체적으로 치유한다는 개념이다.10) 질병이란 환자의 내부 상태에 문제가 있을 때 보여지는 외적 표현이므로 환자의 내부 상태 개선에 주력한다.현대의학에서 풀지 못하는 질병들을 현대의학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제외한 모든 치료법이나 예방법으로 인체의 온갖 질병과 고통을 자연의 치유능력에 맞추어 조율해 주고 복원시켜 주는 의학이다. 환자의 면역성과 저항력을 중요시하며, 질병 그 자체만을 보지 않고 병을 가진 환자의 몸 전체를 보고, 환자라면 누구나 몸에 지니고 있는 자연치유력을 높여줌으로서 건강한 몸으로 되돌려주는 것 이다.오늘날 가장 널리 대중화되어 있는 의학은 서양 의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 서양학(현대의학)이지만 반면에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면서 시대적 흐름에 따라 한때는 주류를 이루었던 의학은 동양학(자연치료의학, 대체의학)이다. 외국의 대체의학자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여 활발한 토론을 전개하고 한의학적인 방향에서뿐만이 아니라 서구의 대체요법적인 이론과 임상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우리나라에서의 대체의학 성장과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하고있다.요즘은 외국에서 대체의학을 전공하고 돌아오는 의사들이 많아지고 있어 앞으로 대체의학의 무궁한 발전이 기대된다.


대체의학의 41개 분야

 해독요법-Detoxication Therapy 운동요법-Applied Kinesiology 식이요법-Diet Therapy 효소요법-Enzyme Therapy 단식-Fasting 영양요법-NutritionSupllements 자연요법-neturopathic Medicine 체온상승요법-Hyperthermia 방향요법-Aromatherapy 생체치의학-Biological Dentistry 힌두교적요법-Ayurvedic Medicine 생체자기제어훈련-Biofeedback Training 신체교정-Badywork 세포요법-Cell Therapy 킬레이드요법-Chelation Therapy 척추교정요법-Chiropractic 장세척요법-ColonTherapy 부교감요법-Craniosarcral Therapy 에너지제약-Energy Medicine 환경제약-Environmental Medicine 꽃치료-Flower Remedi 유도상-Guided Imagery 약초(생초)요법-Herbal Medicine 동종요법-Homeopathy 수 치료법-Hydrotherapy 최면술요법-Hypnotherapy 주스요법-Juice Therapy 광선치료-Light Therapy 자기장치료-Magnetic Field Therapy 묵상,명상-Medition 신경요법-Neural Therapy 신경언어 프로그램-Neuro-Lngjustic Programing

 

박모경 편도욱기자  ahwjsfl1508@naver.com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