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베이비부머 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치매예방은 건강한 뇌 가꾸기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8-10-16 조회 1186
첨부

치매예방은 건강한 뇌 가꾸기

 
 칸트는 말했다. 

 손은 바깥으로 드러난 또 하나의 두뇌라고, 손에는 70%의 촉각세포와 모세혈관이 몰려 있고, 손에서부터 시작된 1만7000개의 신경은 온몸으로 연결된다.  손은 뇌가 내리는 명령을 수행하는 운동기관이면서 뇌에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감각기관이다.  손을 쓰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전두엽을 자극해 뇌졸중이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오른손은 좌뇌, 왼손은 우뇌에 연결돼 양손을 적절히 자극해주면 뇌의 기능을 증진해주고 뇌를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연제구보건소 홍보팀 박은정

 

 기자는 연제구보건소에서 치매플러스 관련 교육을 받았다. 2005년도 시골에 혼자 계시든 모친이 쇼크로 인하여 치매가 발생되어 돌아가시기 까지 모신 경험이 있다. 치매는 공포의 병이다. 모든 병이 다 그렇듯이 병이 발생하여 치료하는 것 보다는 그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로부터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법은 건강한 뇌 가꾸기부터 시작이다.


치매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서 정신이 없어진 상태를 의미하며 정상적인 생활을 해오던 사람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인지기능 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치매예방 수칙 3.3.3 실천은 일주일에 3번 30분 이상 운동하고,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 먹고, 독서는 자주하고, 술은 한번에 3잔 이하 담배는 금연, 뇌손상 예방을 위해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며, 건강검진,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매년 치매조기검진을 받고, 가족 및 친구들과 소통하며 생활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뇌세포에 좋은 음식은 등 푸른 생선(정어리, 참치, 고등어, 꽁치, 연어, 멸치)이 오메가3 지방산을 구성하는 DHA와 EPA가 많아서 뇌세포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녹황색 채소(시금치, 케일, 브로콜리)와 과일(건포도,블루베리,포도,딸기)은 활성산소 뇌세포에 좋으며, 견과류(호두, 아몬드) 손상된 뇌세포 회복을 돕는 레시틴과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 지방산,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고,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치매예방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합니다.


치매 조기검진을 위하여 각지자체 보건소 및 연제구보건소 치매센타는 치매어르신의 등록 및 관리 보호자 상담 및 지원, 치매검진사업, 치매관리비 지원 사업, 배회가능어르신 인식표 보급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치매선별검사 실시(무료)

 대상 : 만60세 이상어르신 누구나

장소 : 주민등록상 거주지 치매안심센타

단계 : 치매선별검사

연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개소 : 2018년 11월 예정

위 치 : 부산 거제시장로 22번길 70 (구 거제3동주민센터)

 담당자 : 연제구 치매안심센터 인식개선 홍보팀 박은정

박모경, 오상근기자 osg1203@hanmail.net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