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장노년센터 언론보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초·중·고 사회적경제 교사 연수 개최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7-08-17 조회 782
첨부

- 학교 현장에서의 사회적경제 교육 확산 및 공교육 교과과정 반영 추진 -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학교 현장에서의 사회적경제 교육 확산을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사회적경제 교사 연수" 를 8월 7일부터 10일까지 운영한다.


고용노동부와 진흥원은 2014년부터 초중등 교과서에 사회적경제의 가치와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2016년 ‘사회적경제 교육 표준안’(이하 ‘표준안’)*을 개발하였으며,올해는 학교 현장에서의 사회적경제 교육확산을 위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표준안을 활용한 ‘사회적경제 교사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사회적경제의 의미와 역사’, ‘사회적경제 기업의 운영 원리와 사회경제적 영향’, ‘시민 참여와 사회적경제의 발전’의 표준안 3개 대영역에 따라 설계되었다. 따라서, 사회적경제를 처음 접하는 교사도 표준안의 내용체계를 쉽게 이해하고, 균형감 있게 수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직접 사회적경제 수업 교안을 작성하는 등 실제 교육현장 확산으로 이어지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연수 이후에는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표준안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표준안와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향후 공개할 계획이다.


오광성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은 “이번 연수가 교육현장에서 사회적경제 교육을 진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초중고 사회적경제 교육이 활성화되는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7.08.07 고용노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