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노인성 안과질환 전문 굿모닝성모안과
-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 시행·호평 - 시설관리·경비·청소·요양보호 등 다양한 고령친화분야 취업기회 제공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9-08-05 조회 1692
첨부

                                                노인성 안과질환 전문 굿모닝성모안과를 찾

                                           -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 시행·호평

                                           - 시설관리·경비·청소·요양보호 등 다양한 고령친화분야 취업기회 제공

 

"백내장 수술 전국 1, 3년연속 부산 1" 진정한 평생 진료의 실현! 에 앞장서고 있는 부산의 중심지 서면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는 굿모닝성성모안과를 찾았다. 굿모닝성모안과는 장노년은 물론 노인층이 특히 많이 이용하는 안과전문의원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아울러 취업을 희망하는 많은 중장년들에게 시설관리·경비·청소·요양보호 등 고령친화직종의 취업기회도 열려 있는 곳이기도 하다.  

병원관계자는 굿모닝성모안과는 진정한 병원다움을 위해 라식, 백내장수술 이외에 안내렌즈, 녹내장, 망막, 안성형, 소아안과 등 우리 눈의 모든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안종합병원을 지향하며, 모든 안과질환을 치료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고객 모두가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신뢰와 믿음으로 행복한 안과병원을 꿈꾸는 병원이라고 소개했다.

 

   

                                                                                            【 진료중인 배정애 총괄원장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노안과 백내장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서류를 주로 보는 50대 박 모씨는 언젠가부터 서류의 작은 글씨들이 안 보이고 컴퓨터를 보다가 서류를 볼 때 초점 전환이 느려지는 것을 느꼈다. 컴퓨터를 오래 보기 때문에 눈이 피로할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으나 이내 눈에 하얀 막이 낀 듯 앞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아 답답함마저 느꼈다. 불편한 생활이 반복되자 박 모씨는 근처 안과에 방문하였는데 노안과 백내장이 함께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백내장과 노안은 모두 수정체의 노화로 나타난다. 수정체는 눈 속 렌즈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단백질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명하고 탄력성이 있다. 그래서 외부에서 들어온 빛을 통과시키고,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고 먼 거리를 볼 때는 얇아지면서 망막에 상을 맺는다. 그런데 수정체에 노화가 오면 단백질 성분이 변하면서 혼탁해지고 탄력성도 떨어진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백내장이, 탄력이 떨어지면 노안이 찾아온다.

 

백내장과 노안의 공통적인 증상은 앞이 침침하게 보이는 것이지만 각자 뚜렷한 증상이 있다. 노안은 수정체와 그 주변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서 가까운 곳을 보아도 수정체가 더 이상 두꺼워지지 못해 먼 거리는 잘 보지만 가까운 거리는 흐리게 보이는 증상이다. 반면 백내장은 거리와 상관없이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상이 두 개 이상으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난다. 또한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이는 주맹증이 생기거나 수정체가 두꺼워지면서 일시적인 근시가 나타나기도 한다.


                         

   

                                                                            굿모닝성모안과 전경


노안과 백내장의 기존 치료 방법

보통 노안은 40대부터, 백내장은 50~60대부터 진단된다. 그런데 최근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 급증하면서 눈의 과도한 사용으로 노안과 백내장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일 뿐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근거리용 돋보기를 사용하여 교정해왔다. 하지만 요즘에는 50~60대 중·장년층도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컴퓨터나 사람을 볼 때는 안경을 벗었다가 근거리 작업 시 또 돋보기를 착용하는 것에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중초점이나 다초점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시선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시야가 왜곡되어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백내장은 노안과 달리 완치 방법이 수술밖에 없다. 기존 백내장 수술은 초음파유화술로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한 다음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근거리나 원거리 중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하고도 필요에 따라 돋보기나 안경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존 백내장 수술 과정에서 집도의의 술기가 많이 차지했다. 수술 과정은 노안교정술과 동일한데, 우선 각막을 절개한 후 백내장을 감싸고 있는 수정체낭의 앞부분을 원형으로 절개한다. 기존 수술은 이 과정을 집도의가 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의도한 절개 위치와 실제 절개 위치에 오차가 생길 수 있다. 그리고 혼탁한 수정체를 쪼개고 제거하는 데에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하는데 백내장이 오래 진행되어 심하게 딱딱해진 수정체라면 초음파 에너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부산 서면교차로에 위치한 굿모닝성모안과의 배정애 총괄원장은 백내장은 발병 즉시 치료해야 하는 중병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포도막염, 녹내장과 같이 시력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때에 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백내장 수술은 환자가 생활에 불편을 느낄 때가 적기이므로 안과에서 꾸준히 경과를 지켜보면서 의료진과 수술일정을 잡을 것을 권한다라고 덧붙였다.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하는 노안교정술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백내장 수술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가장 뚜렷한 변화는 인공수정체의 발전이다. 기존 백내장 수술에서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만 삽입되었지만 최근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되면서 노안까지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에도 이중초점과 연속초점이 있는데 이중초점렌즈는 원거리, 근거리를 볼 수 있고 연속초점렌즈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 모두 무난하게 볼 수 있다. 그래서 백내장 수술을 할 때 단초점 대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수술 후 돋보기와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일이 훨씬 줄어든다. 실제로 노안교정술 후 안경, 돋보기 없이 생활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백내장 수술의 발전으로 백내장과 노안을 함께 치료하는 수술방법을 노안교정술이라고 부른다.

 

백내장 수술의 또 다른 발전은 장비 변화이다. 초음파유화술과 집도의의 술기로만 진행되던 백내장 수술이 이제는 레이저로도 가능하다. 레이저를 이용하면 각막과 수정체낭을 의도한 모양과 위치에 맞게 정확히 절개할 수 있어 안전성은 높이고 수술 후 부작용 확률은 낮추었다. 또한 수술 시간도 단축되어 통증이 적고 예후가 좋아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그리고 백내장이 심하여 초음파유화술로 쪼개기 어려운 딱딱한 수정체도 레이저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가능한 환자의 폭이 넓어졌다.

 

배 원장은 평생 백내장 수술을 한 번은 받아야 하는데 이때 사회활동을 왕성하게 하시는 분들은 노안도 함께 치료하는 노안교정술을 선호한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노안교정술이 모든 백내장 환자에게 정답은 아니며 환자의 생활환경과 직업에 따라 적합한 인공수정체가 다르므로 수술 전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시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나이가 들면 의례히 찾아오는 안과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널리 알려져 많은 도움의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dgk5707@naver.com 김동균 김현주 기자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