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바로가기

상담문의

기업취재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프린트

사람에 투자하는 행복한 일자리 남구와 함께!
-2018 부산 남구 일자리박람회 성료

고객 소리함 게시판 읽기
작성일 2018-11-09 조회 1979
첨부

사람에 투자하는 행복한 일자리 남구와 함께!

-2018부산 남구 일자리박람회

    

    

 ‘세계평화특구를 주창하는 부산 남구는 지난 116일 오후2~5시 구청1층 대강당에서 ‘2018부산 남구 일자리 박람회를 열었다.

    

 이번 박람회에는 부산지방고용노동청,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광역시여성회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노사발전재단, 사단법인대한노인회, 부산시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 부산경영자총협회  등이 후원기관으로 함께했다.

    

 박람회 참가 구인 업체는 모두45개사로 이들 참가사는 직접 참여 25, 간접참여 20개 업체로 나뉘어졌다. 행사 진행 시간은 3시간여로 짧았지만 현장에서 채용을 원하는 기업과 구직자들 간11 면접으로 이뤄지며 200여명이 새로운 일자리를 얻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실적은 부산지역 구·군 단위의 일자리 박람회로는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을 만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남구는 지난2000년부터 남구 지역30인 이상 우량 중소기업 등을 초청,이 박람회를 열고 있는데, 올해가 8회째다.

    

 주요 행사내용은 크게 현장채용면접 구직을 위한 구민에 대한 취업컨설팅 등으로 구분되는데 현장에서 증명사진 촬영 서비스도 해 이력서를 쓰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특히 취업타로코너와 지문 적성검사 부스를 별도로 둬 행사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기자도 한국요성지문적성검사를 해보았는데 신기하게도 표면적 인격특성, 내면적 인격특성, 세부 인격특성 세 분류로 나눠 세부 인격특성에는1 기본유형과 2 업무성향 3 직업특성4관련 직업으로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전문경영인 사회 운동가 상담사 등의 직업에 맞는 것으로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받았다. 이밖에 인체의 지문으로  검사를 하는데도 기자는 성격이 딱 맞게나와 신기하면서도 흥미로웠다.  



 행사장에서는 참가신청서를 작성, 안내 데스크에 낸 뒤 기업정보 및 팸플릿을 받은 뒤에야 박람회 장에 들어갈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주민 김모(59)씨는보통 일자리 박람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구하기란 정말 어렵다앞으로도 남구청이 구직자들에게 도움되는 일자리제공을 위해 힘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구청 관계자는우리 구청은 오늘 박람회가 끝난 뒤라도2층 민원실에 상시 운영하는 일자리정보센터를 찾으면 구인·구직 정보제공,취업 알선 상담을 통해 일자리를 얻는데 큰 도움일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색 참가 기관-부산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부산시여성회관은 최근 부산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를 운영한다는 사실을 이날 박람회 참석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었다.


 이 센터는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 공동 지정으로 일자리를 원하는 경력단절 여성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상담,직업교육, 취업연계, ·가정 양립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한 곳이다    


 센터는 새로운 일을 원하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체까지 발굴함은 물론,미취업 여성을 대상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맞춤형 취업상담 및 알선 구직여성의 적성검사,직업교육 이수현황 경력상황 등을 바탕으로 여성 취업을 돕고 있다.

    

 특히 집단상담 프로그램도 준비해 취업 전 미취업여성의 취업의욕 및 자신감고취를 위해 진로설계, 모의면접, 이미지메이킹 등의 프로그램운영하며 취업정보도 제공한다고.기타 면접에 어려움을 느낄 땐 취업설계사가 면접에 동행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결혼이민여성 인턴제라는 제도를 통해 여성인턴 취업 후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 기업체 및 일터에서 인턴으로 일하는 여성들이 직장과 일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기업 및 인턴자채용장려금 지원을 1인당  최대 300만원 한도로 지원해 주기도 한다.또한 취업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후관리 서비스도 해주고 있다.

    

 이 센터가 운영하는 경력단절예방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이 프로그램은 워킹맘 자녀진로설계, 자녀와 함께하는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을 통해 진로설계를 지원하며 여성리더십캠프, 직장여성역량강화 및 자기발전지원 직업현장탐방을 통한 직업정보제공 및 구직의욕을 고취시키는 여성일촌이라는 이색 협약 프로그램이다. 여성의 취업지원과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조성, 여성친화기업협약 체결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 1000인 미만 사업장 우선으로 협약체결을 하며 기업무료특강지원도 한다.

    

 구직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길잡이 교육은 기본 심화과정으로 나눠져 있는데 센터는 월 2~3(5일간)과정을 진행한다.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한 취업길잡이 프로그램은 연54일간 오전 930~오후 130(15시간)취업을 원하는 결혼이민 여성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제출서류는 구직신청서 참여신청서, 신청방법은 전화 및 방문접수 선착순15명 이내(단 고용보험가입자는 제외됨)

상담전화: 051)610-2009, 051)610-2042(결혼이민)

송명옥 편도욱기자wndhks2000@naver.com

댓글

  •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